SOFTWARE / SOLUTION / ATCS

스마트포트테크놀로지의 축적된 IT기획, IT구축 및 운영, 교육 능력을 바탕으로고객에게 안정적인 정보기술 서비스를 제공합니다.

항공교통관제 훈련 시뮬레이터 산업의 일익을 담당해온 당사는 다 년간 공군·육군·해군·민간 분야의 항공교통관제 전문가와 시뮬레이터 프로그램 전문인력을 보유하고 최신 기술력으로 최상의 훈련시뮬레이션 구축 및 운영 환경을 지원합니다

항공교통관제시뮬레이터(ATCS)

항공교통관제시뮬레이터는 항공교통관제사 및 항공교통관리 종사 전문가들의 교육훈련을 위해 운영되고 있으며 항공교통의 관제를 책임질 의무를 가지고 있는 항공교통관제사의 능력향상과 기량습득의 중요성에 따라 교육 훈련을 지원하는 항공교통관제 시뮬레이터의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습니다.

  • 신입 관제사 양성 및 고숙련 관제사 양성에 필수
  • 현실에서 이론 훈련만 가능하던 관제사 훈련을 실제환경과 유사한 가상시스템에서 할 수 있습니다.
  • 예상되는 우발상황에 대한 훈련 필요
  • 필요에 따른 조건을 설정하여, 모든 상황에 대해서 사전 훈련 및 숙달이 필요합니다.
  • 비정상 항공기에 대한 응급 지원
  • 위급한 상황에 직면한 항공기의 정확한 진로와 고도 제공 및 목적지까지 비행이 가능하도록 지원합니다.(항공기 시스템 이상, 엔진고장, 조류 충돌 등)
  • 사고 발생 시 신속한 대응으로 피해 최소화
  • 구급차와 소방차를 신속히 사고현장으로 출동시켜 정상적인 공항 운영이 될 수 있도록 조치합니다.
  • 항공기 납치, 테러 상황 발생 시 진압을 위한 지원
  • 테러발생시 테러진압 요원과 장비의 지상 이동을 돕는 동시에 공중 침투를 위해 출동하는 항공기의 유도를 지원합니다.
  • 항공 교통관제 훈련 지원
3D 구현 작업

스마트포트테크놀로지는 3D 전문 인력을 보유하고 있으며, 보다 높은 품질의 ATCS를 제공할 수 있도록 국내외 비행장의 3D 구현 작업 또한 직접 제공하고 있습니다. 주간, 야간, 계절기상 등의 화면을 제공합니다.

  • 작업공항: 인천공항, 김포공항, 정석비행장, 울진비행장, 영암비행장, 태안비행장 등
  • 항공 시뮬레이터 장비 사진
  • 3D 비행장 작업 예시
  • 주간작업
  • 해당 공항의 항공사진을 통하여 공항의 필수적인 요소인 건물, 주변 지형, 활주로, 유도로, 택시웨이 등을 정립하고 모델링, 렌더링을 통해 3D 구현 작업을 진행하므로 보다 높은 품질의 ATCS를 제공합니다.
  • 야간작업
  • 해당 공항에서 야간 주행을 할 때 건물과 주변지형을 변경하고 활주로, 유도등을 실제와 같이 3D 구현 작업을 통해 작업하며, 이는 비행기의 운행을 원활하게 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.
항공교통관제 시뮬레이터 HW

항공관제 시뮬레이터 훈련장은 시계비행 및 레이다 관제훈련의 최적의 교육훈련체계를 개발하여 항공관제 업무 수행능력을 향상 시킬 수 있는 최고의 성능을 유지하는 체계구성을 지향합니다

  • 항공관제 시뮬레이터 훈련장은 장비실, 교관통제실, 관제탑 관제실습실, 레이더 관제실습실, 브리핑실로 구성합니다.
항공교통관제 시뮬레이터 SW

항공 관제 시뮬레이터는 국제협약(ICAO, FAA) 기준을 적용하고 고정익, 회전익 및 무인항공기의 관제를 포함한 훈련기능을 담고 있습니다. 그리고 항공기의 기동특성 현실화를 위해 항공기 기동특성 동역학, 대용량 지형 처리 및 물리 엔진 기술, 기상엔진 시뮬레이션 기술을 적용하였습니다

  • 국제협약(ICAO, FAA) 기준을 적용하여 고정익, 회전익 및 무인항공기 기동특성을 현실화 한 항공관제 시뮬레이션 프로그램
  • 국내 운영현황
구분 운영기관 구현 기능
공군 공군본부, 공군교육사령부, 공군예비군 훈련장, 항공과학고등학교 비행장관제, 레이더관제
육군 항공학교 비행장관제, 레이더관제 및 헬기 시계관제
해군 해군6전단 비행장관제, 레이더관제 및 함상 이.착함 관제
정부기관 국토교통부 서울지방항공청 비행장관제
관공서 인천공항공사 비행장관제
한국공항공사 (항공기술훈련원) 비행장관제, 레이더관제
대학교 한국항공대학교, 한서대학교, 경운대학교 비행장관제, 레이더관제

한국은 2007년부터 항공교통관제 시뮬레이터를 국산화하여 군, 정부기관 및 대학교에서 11개의 시스템을 구축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.

  • 관제사 양성 훈련
  • 실제 관제탑에서 훈련할 수 없는 항공기 관제에 대한 가상 훈련시스템으로 훈련 효과를 높일 수 있다
  • 비상 상황 훈련
  • 위험한 비상 상황에 대한 대응 훈련 기회를 제공 위험 상황에 대한 상시 대비 훈련으로 항공교통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다.
  • 상호 연동 훈련 지원
  • 관제탑관제, 접근관제, 항로관제에 대한 연동 시나리오 훈련으로 항공교통 흐름에 대한 훈련효과 증대
  • 국제표준 항공교통관제시스템 훈련용이
  • 국제표준 항공교통관제 시스템의 첨단화, 다양화 및 신기술 교육에 유연하게 대처 국가 항공교통 운영 경쟁력 향상
  • 신입관제사 직무훈련
  • 실제 관제석 관제 전 사전 훈련으로 직무 부담 해소
  • 훈련목표를 세분화 하여 체계적인 실무 직무훈련 실시
  • 신입관제사의 안정적인 관제 업무 수행지원
  • 경력 관제사의 기량유지
  • 정기 교육훈련 및 기량유지 훈련
  • 전문교육 훈련, 신지식 교육 훈련 수행
  • 비 정상 상황 대응훈련
  • 공항 지상 비상, 관제장비 비상, 공증 비상 상황에 대한 가상 훈련
  • 기상 상황에 대한 대응 훈련 실시
  • 훈련생 개인별로 맞춤식 훈련 가능
  • 개인적인 기량 및 능력 차이에 대해 객관적인 평가가 가능하고 능력향상에 대한 검증을 할 수 있습니다.
  • 시나리오를 작성하여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는 훈련을 할 수 있습니다.
ATCS ATCS ATCS
  • 육군 항공교통관제 시뮬레이터 개발 (헬기 운용 항공교통관제 시뮬레이터)
  • 4k 프로젝터 5채널, 360도 실린더
  • 비행장관제, 레이더관제
  • 관제탑실, 가상조종사실, 레이더실, 브리핑실, 장비실
  • 관제용으로 사용하는 실장비와 동일하게 개발
  • 훈련효과 극대화를 위한 교육환경 구성
  • 캄보디아 민간항공청 항공훈련 센터
  • KOICA 무상원조사 사업
  • 사업기간 1년
  • 242.25㎡
  • 5채널 225도
  • 5개 공항
  • 공군 항공교통관제 시뮬레이터 개발 (ROK Army)
  • 5채널 360도
  • 4K 프로젝터 적용
  • 회전익 항공기 시계관제
  • 회전익 항공기 편대비행 관제
  • 사업년도 2017~2019
  • 공군 항공교통관제 시뮬레이터 개발 (ROK Air Force)
  • 사업년도 2011
  • 실린더 5채널 225도
  • 빔 프로젝터
  • 고정익 전투기 시계 및 레이더 관제
  • 해군 항공교통관제 시뮬레이터 개발 (갑판 착륙 및 이륙(함상 이.착함))
  • 사업년도 2017
  • 평면 13채널 240도
  • 98인치 대형모니터
  • 고정익 및 회전익 항공기 시계 및 레이더관제
  • 한서대학교 항공교통관제 훈련원
  • 사업기간 2012 ~ 2017
  • 332㎡
  • 6채널 255도
  • 5개 공항
  • 10종 항공기
  • 비행장관제, 레이더 관제
  • 항공대학교 항공교통관제 훈련원
  • 사업기간 2011
  • 260㎡
  • 5채널 255도
  • 5개 공항
  • 10종 항공기
  • 비행장관제, 레이더 관제
  • 모의관제장치 지정기준 "가"등급 지정준비